본문 바로가기
경제

경기 순환 (버스 아님) : 지난 200년 간의 세계 경제

by HistoryGin 2024. 5. 22.
반응형

경기 순환

경기 순환이란 경제 활동이 호황과 불황을 반복하는 현상을 설명하는 용어입니다. 경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장하고, 때로는 하락하면서 다양한 단계들을 거치게 됩니다. 이를 이해하기 쉽게 지난 200년간의 세계 경제 주기를 주요 사건들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경기 순환의 주요 단계

 

1. 확장기

경제가 성장하고, 사람들이 돈을 많이 벌며, 보비와 투자가 증가하는 시기입니다.

 

2. 정점

경제 성장이 최고조에 달하는 시기입니다. 사람들은 소비를 많이 하지만, 물가가 오르고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수축기 

경제 성장이 멈추고, 하락하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소비와 투자가 줄어들고, 실업률이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4. 저점

경제 활동이 최저점에 도달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가 얼마나 오래갈지는 알 수 없지만, 지금까지의 역사를 봤을 땐 저점 이후 경제는 다시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200년간의 세계 경기 순환

 

1800년대 초반 산업 혁명 - 확장기

경기 순환

새로운 기계와 기술이 도입되면서 공장이 생겨났고, 제품의 대량생산과 빠른 생산이 가능해졌습니다. 공장이 많이 생기면서 많은 사람이 일자리를 얻게 되었고, 경제가 굉장히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그러나 환경 오염과 노동자들의 열악한 근무 조건이 문제가 되었고, 산업 혁명을 선도한 국가들은 일찍이 노동자 보호법이 생기고,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1930년대 대공황 - 수축기

경기 순환

미국에서 시작된 대공황은 주식 시장 붕괴와 은행의 대출 문제가 주요 원인이었습니다. 많은 사람이 빚을 갚지 못하게 되었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일자리까지 잃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가 줄어들고, 제품을 팔지 못하는 기업들이 문을 닫게 되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미국의 제32대 대통령 루스벨트는 뉴딜 정책을 추진하여 일자리를 창출했고, 대공황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 후의 경제 호황(1940~1950년대) - 확장기

경기 순환

전쟁은 수많은 피해를 남기지만 기술의 발전, 무기 생산, 전쟁 이후 인프라 재건 등을 통해 경제 재건을 가능하게 합니다. 지금도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술들, 예를 들어 GPS, 컴퓨터 등 원래의 목적은 전쟁이었습니다. 지금은 상용화가 되어 사람들의 삶을 더 편하게 해주는 기술들이 전쟁 이후에 생긴 것들이 많습니다.

 

2차 대전 이후 많은 국가가 경제 재건을 위해 노력했고, 소비가 늘어났지만 곧바로 이어진 냉전으로 인해 군비 경쟁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진영이 나뉘면서 각자의 진영은 "우리가 남이가"를 시전하며 어떤 사상이 더 우수한지 경쟁하며 같은 진영끼리는 협력하고, 무역을 활발히 하며 호황을 맞이할 수 있었습니다.

 

1970년대 석유 파동 - 수축기

경기 순환

중동 지역의 국가들은 선조들의 기가막힌 위치선정으로 석유가 나오는 땅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그러나 이 지역은 매우 복잡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전쟁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생산국들은 석유의 생산량을 조절하게 되었고, 그 결과 석유 가격이 급등하면서 물가가 상승했습니다. 많은 나라들이 경제 위기를 겪었고 이때부터 대체 에너지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에너지 절약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1990년대 후반 아시아 금융 위기 - 수축기

IMF 외환 위기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 이 위기는 우리나라에만 있었던 것이 아닙니다. 잘나가고 있던 아시아 국가들의 경제가 붕괴하면서 발생했고, 외환 위기와 높은 부채로 인해 경기가 급격히 수축되었습니다.

반응형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 수축기

경기 순환

글로벌 금융위기는 과도한 주택담보대출과 주택 시장이 붕괴되며 시작되었습니다. 이때 유명한 은행들도 문을 닫을 정도였고, 많은 사람이 집을 잃었습니다. 세계 경제는 매우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가 은행을 지원하고, 돈을 풀어 경기 회복을 할 수 있었습니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 수축기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많은 나라들이 봉쇄 조치를 취하고, 무역과 개인의 소비가 줄어들며 경기가 수축되었습니다. 실업률은 급증하고, 많은 기업이 어려움을 겪었지만 언택트 서비스 및 제품을 다루는 기업의 성장은 급상승하게 되었고, AI의 발전을 앞당기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봉쇄 조치가 풀리면서 사람들은 그동안 하지 못한 소비를 보복하듯이 하게 되었고 현재는 어느 정도 경제가 회복되고 있습니다.

 

경기 순환을 이해하기 위한 용어

GDP 국내 총생산 

한 나라에서 일정 기간 동안 생산된 재화와 서비스의 총 가치를 말합니다. 한마디로 그 나라 사람들이 많든 모든 물건과 서비스의 가격을 합친 것입니다.

 

인플레이션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작년에 1000원이었던 아이스크림이 올해 1200원이 되는 것입니다. 물건값이 오르면 같은 돈으로 살 수 있는 물건이 줄어들기 때문에 생활비가 증가하게 됩니다.

 

실업률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 중 일자리를 찾지 못한 사람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100명 중 5명이 일자리를 못 찾고 있다면 실업률은 5%입니다.

 

경기 침체 

경제 활동이 두 분기 연속으로 감소하는 현상입니다. 한 분기당 3개월로 경제가 6개월 동안 계속 나빠지는 것입니다. 경기 침체에 빠지면 사람들이 돈을 덜 쓰고, 기업들이 투자를 줄이며, 실업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QE 양적 완화

중앙은행이 국채나 기타 금융자산을 매입해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통화 정책입니다. 쉽게 말해, 중앙은행이 돈을 많이 찍어서 시장에 풀어 경제를 활성화시키려는 노력입니다. 돈이 많아지면 사람들이 소비를 늘리고, 기업들이 투자를 늘리게 됩니다.

 

경제 주기는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경제가 성장할 때는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얻고, 소비와 투자가 늘어납니다. 그러나 경제가 하락할 때는 실업률이 증가하고, 소비가 줄어들며 어려운 시기를 겪게 됩니다. 이러한 주기를 이해하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